googleAdsense_widever


카카오톡 플랫폼화 이용자 반응 마케팅

국내 대표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이 단순한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를 넘어 실시간 메시징 플랫폼으로 도약에 나섰다. 다양한 기업과 브랜드, 앱 개발사들이 제공하는 정보를 사용자들이 필요로 할 때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는 `카카오톡 플랫폼'이 되겠다는 것이다.

카카오톡은 이를 통해 최대 약점인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글로벌 진출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3월 등장해 불과 1년여만에 국내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장악한 카카오톡 돌풍을 플랫폼으로도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카카오톡 운영업체 카카오(대표 이제범)는 12일 기자간담회에서 플랫폼으로 진화를 선언하고, 이를 구현할 `플러스친구'와 `카카오링크2.0'을 발표했다.

우선 플러스친구는 사용자가 친구를 추가하는 것처럼 플러스친구를 추가하면 관심 있는 브랜드의 소식이나 스타, 잡지, 방송들 콘텐츠를 받아볼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이미 SM엔터테인먼트 등 21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지속적으로 파트너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카카오링크2.0은 애플리케이션(앱) 개발사들을 위한 플랫폼이다. 특히 카카오는 웹 페이지로만 연결 가능했던 카카오링크1.0과 달리, 카카오링크2.0은 카카오톡 친구와 타 앱에서 음악, 지도, 게임, 금융, 뉴스와 같은 콘텐츠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미 위메이드 등이 이를 이용해 게임 등을 개발하고 있다.

카카오는 향후 플러스친구와 카카오링크2.0을 통해 본격적인 수익 창출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파트너사와 앱 개발사는 플러스친구와 카카오링크2.0을 통해 2600만 카카오톡 사용자들에게 마케팅을 전개하거나 앱을 제공하고, 카카오톡은 수수료나 입점 제휴 등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다. 이는 현재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들이 수익을 내는 구조와 비슷하다.

이제범 카카오 대표는 "새로운 플랫폼이 당장 큰 수익을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플랫폼이 된 카카오톡 자체가 수익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카카오는 업그레이드된 카카오톡을 발판 삼아 본격으로 글로벌로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지난 7월 일본지사를 설립했으며, 8월에는 스페인어 버전의 카카오톡을 선보였다. 또 현재 북미와 동남아에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블랙베리OS 카카오톡도 오픈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아울러 중국어, 프랑스어 등 9개 언어 버전을 준비하고 있으며 카카오톡이 진출한 200여개국의 지역 전문가를 섭외, 성공적으로 현지화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플러스친구와 카카오링크2.0을 시작으로 진정한 모바일 플랫폼 시대를 열어가겠다"며 "글로벌 모바일 시장에도 진출해 모바일 생태계를 이끄는 선두주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민옥기자 mohan@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 쓸대없는 기능 너무 덕지덕지 붙여서 무겁게만 만들고 있음.
    사용자 배려보다는 회사덩치키우기가 목적인듯한 업데이트.
    몇번 더 업데이트 하는거 봐서 다른 메신저로 갈아타던가 해야지..
    2 시간 전
  • 렛츠고 틱톡 ^0^4 시간 전
  • 너무 성급한듯 하네요.. 구글이 검색시장을 장악하고도 아무런 수익모델 없이 몇년을 운영했었죠. 구글은 다른 검색사이트와는 달리 홈페이지에 아무런 광고 없는 디자인으로 운영을 했고 당연히 수익도 없었는데 투자자들은 구글을 믿고 전폭적인 지원을 했고 결국은 엄청난 수익모델을 창출했죠. 결국 구글이 성공한 이유는 검색성능의 우수성이고 그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기 때문에 성공할 수 밖에 없던 거죠. 카카오톡도 본연의 메신저 기능과 서비스의 질에 충실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수익도 따라오리라고 생각해요.10 시간 전
  • 감성이라곤 기대할수없는 카톡의 운영진.. 전버전때 메일주소 등록안하면 계정이 삭제된다는 강압적인 권유에 틱톡으로 갈아탐10 시간 전
  • 외국 계열의 소셜..회사는 수익모델에 있어서 표면에 잘들어 나지 않는데..
    왜 우리 회사들은 노골적인 구조로 밖에 수익을 창출하지 못할까요?
    12 시간 전
  • 수익모델 실현은 회사차원에서 당연한일이지만 ...모바일 메신저 의 전화번호위주의 친구 등록 특성상 ...언제든지 마이피플등 타 업체로 갈아 탈수있으니
    스팸성향의 문자나 전번처럼 강압적인 권유는 안하도록.....
    신중하게 해야 할겁니다
    17 시간 전
  • 국내 쇼셜업체가 페이스북이나 트위트에게 망한 이유를
    카톡이 돈에 눈이 멀어 그대로 따라한다 광고창에 캐시선물이라
    스스로 무덤을 파는것이다
    18 시간 전


위메이드(WeMade)에서 투자한다는 말도 있던데,
업체가 아무런 정체성 없이 몸덩이 키우기에만 신경을 쏟고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공지

어서오십시오.
트위터 : @FCliver
기저심리학 : 네이버카페
카카오톡 : FCliver
페이스북 : Fredric Cliver

통계 위젯 (화이트)

08
111
285969

접속자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