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Adsense_widever


BaseTheory 성격유형론 온라인 가이드 북 기저심리학


BASETHEORY 
TYPOLOGY 
ONLINE GUIDE BOOK



끼리끼리 앱은 기저심리학 성격유형론을 기반으로하여 만들어졌으며, 이 성격유형론은 인간 정신의 기반이 되는 정신적 기능의 정의를 바탕으로하여 구분되는 각각의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성격은 개인마다 다르고, 동일인물 일지라도 때에 따라 변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 변화의 정체가 되는 구조와 성질을 깨닫는다면 그러한 변화를 쉽게 이해하고, 다룰 수 있습니다.
이 온라인 가이드 북이 그러한 깨달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목차
1. 구조
2. 기능
3. 방향
4. 유형
5. 경향화(차후 추가)

1. 구조
인간의 정신은 다음 그림과 같이 영역이 나뉘어져있습니다.
의식을 기준으로하여, 바깥세상의 비의식과 내부세계의 비의식으로 나뉩니다.
'외적 비의식'은 우리가 보고 듣고, 배우는 현실세계의 영역을 지칭합니다.
'내적 비의식'은 그렇게 기억되고, 또한 되새기게 되는 내면의 영역을 지칭합니다.
그리고, 의식이라는 영역은 '지금', '현재', '순간'에 생각하고 느끼는 내용이 담기는 영역이 됩니다.
만약 무엇을 알고 있지만 지금 머리 속에 떠올리고 있지 않다면 그 내용은 '의식'의 영역에 담겨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의식'은 자아라는 영역이 둘러싸고 있으며, 이 자아속의 '자아기능'이 양쪽의 '비의식'과 소통하게 됩니다.
각 화살표가 의미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적인식(external Perception) : 바깥세상의 정보를 얻는 기능입니다.
외적판단(external Judgement) : 바깥세상으로 표현하는 기능입니다.
내적인식(internal Perception) : 내면세계의 기억과 내용을 되새기는 기능입니다.
내적판단(internal Judgement) : 내면세계에 기억과 내용을 기록하는 기능입니다.

또한, 우리가 인식이나 판단을 할 때, 사람마다 그 성질의 차이도 존재하게 됩니다.

2. 기능
위 그림은 '감각적(Sensed)' 인식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감각기능의 특징은 동일한 대상에 대해 항상 동일한 인식을 한다는 점 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눈 앞에 빨갛고 동그랗고 사과향이 나는 과일을 보면 '사과'라는 단어를 떠올리게 되며
반대로 사과라는 단어를 보면 그러한 과일을 머리 속에 떠올리는 사실들을 말합니다. 


위 그림은 '직관(intuitive)' 인식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직관기능은 똑같은 대상이라고 할 지라도 때와 상황에 따라 다른 것을 인식하게 만듭니다.
똑같이 하얀 종이에 동그라미 하나만 그려진 것을 보더라도 사람에 따라, 상황에 따라 바퀴나 주먹, 접시, 피자 등
떠오르는 새로운 개념에 차이가 존재하게 되죠.


위 그림은 '사고적인(Thinking)' 판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무언가를 판단내려 행동하거나 표현, 혹은 다짐할 때, 그 판단이 사고적이었다면 드러난 행위나 의미의 배후에 또 다른 개념이 항상 존재합니다. 
바로, 의식 속에서 둘 이상의 인과적 과정을 거쳐서 표현된 판단을 가리켜 '사고판단'이라고 명명하기 때문이지요.
"'배후'나 '이유'를 생각하면서 결정한 판단이 바로 사고판단"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 그림은 '감정적인(Feeling)' 판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감정적인 판단은 그 판단에 대한 이유나 배경을 의식속에서 지각하면서 결정하지 않습니다.
누군가가 나를 꾸중하거나 비난할 때, 비록 그것이 스스로를 부끄럽게하기 때문이거나 상대방이 하는 말에 근거가 없기 때문인 등, 여러 이유가 자신의 내면 속에 있다고 할지라도 굳이 그런 배경을 머리 속에 떠올리지 않고 무시하고 등을 돌리거나 반박하는 등의 결정을 내릴 때 이를 보고 감정적인 판단이라고 말합니다.
"너, 왜 그런 결정을 내렸니?" "이유 없어, 그냥 그러니까 그런거야" 라는 것이 감정적인 판단을 잘 묘사한 상황입니다.



3. 방향
위와 같은 기능의 인식과 판단에서의 성질적 차이 이외에도, 사람마다 어떠한 기능을 어떤 쪽으로 사용하는지의 방향에도 차이가 존재합니다.

* 외적감각
외적감각은 '감각적으로 사용되는 외적인식'을 말합니다.
감각이 항상 동일한 인식을 수행하는 기능이므로, 외적감각을 사용하게 되면 바깥세상을 보고 듣고, 배울 때
당연히, 변하지 않는 잣대가 되는 명확한 정의나 법칙에 예민하게 됩니다.

* 외적직관
당연히, 직관적으로 사용되는 외적인식을 일컫는 말이겠지요.
외적직관은 어떠한 사물이나 개념을 그대로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때와 상황에 따라서 그것의 다양한 부분을 인식합니다.
이 기능은 바깥세상에서 어떤 이면의 가능성이나 수시로 변하는 의미를 포착하게되지요.

* 외적사고
'외적사고' 기능은 표현과 판단의 근거가 의식 속에서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그 결과에 대해 즉각 반문하게되면 그 기반과 근거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의식 속에 그 내용이 남아있기 때문이지요.
이 기능은 논리와 같은 형식적인 방법으로 무엇을 설명하거나 주장하는 형태로 잘 사용됩니다.

* 외적감정
'외적감정'은 현재 생각하고 느끼고 있는 의식 속의 내용을 다른 겉치레 없이 순수하게 표현해내기 때문에 똑같은 생각에 대해 두 번, 세 번 다르게 표현하는 경향이 적습니다.
어떻게 보면 '감각적 인식'과 비슷한 성질을 가진 '판단기능'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 내적감각
처음 '감각적 인식'의 정의를 접하면 이 기능이 단지 외부적으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감각이라는 말의 의미는 '신체적으로 느끼는 감각'과는 전혀 무관합니다. 따라서 내적인 방향으로도 감각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때는 감각적인 영향으로 외부의 현실보다 자기 내부의 기억과 느낌이 더 객관적으로 느껴지고, 다루어지게 됩니다.
언뜻, "자기주관이 명료하다." 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 내적직관
내면세계를 직관적으로 인식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자신의 기억이나 느낌에 대해 조금은 불명확하고, 
똑같은 기억과 느낌에다가 별 다른 2차적인 변화가 없을지라도 때와 상황에 따라 머리 속에 의식되는 내용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외부세계와 차단되어 고립된 생활을 할지라도 이 기능을 사용한다면 똑같은 지식을 유지하고 있을지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다른 생각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 내적사고
내적판단 기능은 좁게 보면 무언가를 결심하고 다짐할 때 사용되며, 넓게 보면 단순히 무언가를 기억할 때도 영향을 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사고적이면 머리 속에서 생각하는 내용 중, 다른 생각과 많이 연결되어 있는 복합적인 내용이 결국 판단되어 자기 내면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내적감정
반대로 내적인 판단으로 감정적인 기능을 사용한다면 얼마나 다른 생각과 많이 엮여있느냐 보다, 단순히 얼마나 강하고 확고한 생각이나 느낌인지의 순수성이 그 결정에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지요.




4. 유형

위에서 설명한 기능의 성질과 방향을 기준으로 4가지 큰 타입이 나뉩니다.
이 때, 주의할 부분은 외적인식으로 감각(S)을 사용한다면 그 사람은 내적으로는 직관(N)을 사용하여 방향과 성질의 상보성을 갖추게 되며, 이 특징은 한 개인의 외/내적 경향화 때의 기능 강화도를 살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각각 G1(1군), G2(2군), G3(3군), G4(4군) 입니다.

G1 = {eS, eT, iN, iF}
G2 = {eS, eF, iN, iT}
G3 = {eN, eT, iS, iF}
G4 = {eN eF, iS, iT}

또한, 각 군별로 일생의 큰 방향적 특징(역동방향)을 기준으로 외계화유형과 내계화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외계화유형(별명 : inVentor)은 내적인식과 외적판단을 중심으로 사용하고,
내계화유형(별명 : Master)은 외적인식과 내적판단을 중심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징은 때에 따른 외적경향화에 의해 (외적인식+외적판단)을 주로 사용하기도 하고,
내적경향화에 의해 (내적인식+내적판단)을 주로 사용하게 되기도 합니다.
물론 inVentor 유형과 Master 유형이 서로 뒤바뀌는 '역동방향역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성격특징의 변화는 각자의 가치기준과 현실적응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좋고, 나쁜 기준은 없지만
역동방향이 역전되는 것은 외/내적경향화보다 큰 스트레스 과정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Master와 inVentor


1군 - Master : STM
1군 - inVentor : NTV
2군 - Master : SFM
2군 - inVentor : NFV
3군 - Master : NFM
3군 - inVentor : STV
4군 - Master : NTM
5군 - inVentor : SFV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공지

어서오십시오.
트위터 : @FCliver
기저심리학 : 네이버카페
카카오톡 : FCliver
페이스북 : Fredric Cliver

통계 위젯 (화이트)

316
50
288488

접속자 위치